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이게 ‘놀이’ 라는 매개체를 통해 정서, 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탐색하고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줌으로써 아이가 가진 공격성, 좌절감, 내적 긴장감 등을 표출해 감소, 이완시켜 줍니다. 그로 인해 이러한
감정들을 아이가 스스로 조절하고 해결하여 건강한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나이에따라, 발달단계에 따라 놀이의 양상들이 다릅니다.
아이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여 아이의 감정, 욕구, 의도를 표현하도록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발달할 수 있는 치료적 경험을 제공하여 아이의 전반적 발달을
돕는 놀이치료 입니다.
위축되고 불안하며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들이 놀이감이라는 대체물을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누군가를 미워하고 때리는
것은 나쁜 행동이라고 생각되어 표현하기가 어렵지만 놀이로 공격자와
피해자를 정해 때리는 부분에서는 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이런 놀이의 의미를 이해하고 공감해주며 시기가 되면 아이에게
해석해 줍니다.
발달이 느리거나 엄마와의 상호작용이 적은 아이와 엄마가 직접
치료실에서 놀이를 해보시고 치료자가 놀이방법을 수정해주는 놀이
치료법 입니다.
엄마가 놀이를 지시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눈높이에 맞추어 상호적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 파트너가 되실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융의 분석심리학을 기초로 발전한 기법으로 모래상자를 자신의 세계라고
생각하고 모래, 물 다양한 소품들을 이용하여 꾸며 자신의 의식, 무의식
세계를 다루는 치료법 입니다.
이를 꾸미는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 소망, 감정 갈등 등이 투사되고,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알아가게 됩니다.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의 경우 치료과정을 통해 타협, 양보, 배려, 질서
등을 배우게 됩니다.
이기고 지는 문제보다는 같이 서로 노는 것 자체가 재미있음을 느끼고
대처 능력 및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이게 ‘놀이’ 라는 매개체를 통해 정서, 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탐색하고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줌으로써 아이가 가진 공격성, 좌절감, 내적 긴장감 등을 표출해 감소, 이완시켜 줍니다.
그로 인해 이러한감정들을 아이가 스스로 조절하고 해결하여 건강한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나이에따라, 발달단계에 따라 놀이의 양상들이 다릅니다.
아이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여 아이의 감정, 욕구, 의도를 표현하도록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발달할 수 있는 치료적 경험을 제공하여 아이의 전반적 발달을 돕는 놀이치료 입니다.
위축되고 불안하며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들이 놀이감이라는 대체물을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누군가를 미워하고 때리는 것은 나쁜 행동이라고 생각되어 표현하기가 어렵지만 놀이로 공격자와 피해자를 정해 때리는 부분에서는 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이런 놀이의 의미를 이해하고 공감해주며 시기가 되면 아이에게 해석해 줍니다.
발달이 느리거나 엄마와의 상호작용이 적은 아이와 엄마가 직접 치료실에서 놀이를 해보시고 치료자가 놀이방법을 수정해주는 놀이 치료법 입니다.
엄마가 놀이를 지시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눈높이에 맞추어 상호적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 파트너가 되실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융의 분석심리학을 기초로 발전한 기법으로 모래상자를 자신의 세계라고 생각하고 모래, 물 다양한 소품들을 이용하여 꾸며 자신의 의식, 무의식 세계를 다루는 치료법 입니다.
이를 꾸미는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 소망, 감정 갈등 등이 투사되고,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알아가게 됩니다.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의 경우 치료과정을 통해 타협, 양보, 배려, 질서 등을 배우게 됩니다.
이기고 지는 문제보다는 같이 서로 노는 것 자체가 재미있음을 느끼고 대처 능력 및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